스트리머 우왁굳 트위치 섭종 후 아프리카TV 이적 유력..본인이 이유 밝히자 나온 실제 시청자 팬층 여론 (고멤, 이세돌, 치지직)

인터넷 방송계에서 가장 영향력 높은 스트리머 중 하나인 우왁굳이 트위치 섭종 이후 아프리카TV 이적이 거의 확실하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우왁굳 아프리카TV 이적은 본인이 24일 생방송에서 직접 "마음이 기울었다"라고 밝혀 확정된 분위기인데요. 우왁굳 오영택은 네이버 치지직 출시 후 시범 방송을 했으나 결국 치지직이 아닌 아프리카 이적을 선택했습니다. 그 이유를 직접 밝히자 방송 시청자 대부분은 그의 결정을 존중했지만 일부는 아프리카TV 이적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도 보이고 있습니다.

트위치 한국 서비스 종료 후 스트리머 우왁굳 치지직 아닌 아프리카TV 선택
트위치 스트리머 우왁굳은 지난 12월 6일 트위치의 대한민국 사업 철수 이후 아프리카TV 혹은 네이버 치지직 중 선택해 향후 방송 플랫폼을 결정할 것이라고 언급해왔습니다. 네이버 치지직은 지난 12월 19일 베타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많은 트위치 스트리머들이 동시 송출을 하고 있고, 우왁굳 역시 치지직에서 시범 방송을 진행했습니다.
네이버 치지직은 트위치와 상당히 유사한 UI와 게임 전문 플랫폼을 표방하고 있어 한동숙, 침착맨, 풍월량, 탬탬버린, 다주, 양띵, 삼식, 서새봄, 쌍베, 얍얍 등 인기 스트리머들이 대거 이적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우왁굳 역시 트위치에서 활동을 해왔기 때문에 치지직 이적이 예상됐지만, 결국 우왁굳은 트위치 섭종 후 아프리카TV 이적을 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아직 우왁굳의 이적이 확정된 것은 아니며, 오는 2월 치지직 정식 서비스 오픈도 지켜볼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팬들은 그의 신중한 성격상 마음이 기울었다는 말을 한 것이 사실상 이적 확정이라고 바라보고 있는데요.

우왁굳 아프리카TV 이적 '거의' 확정된듯..본인이 직접 방송에서 언급
우왁굳은 24일 본인의 생방송에서 "아프리카TV 이적으로 마음이 기울었다"라고 밝혔습니다. 우왁굳은 지난 12월 14일 아프리카TV에서 첫 테스트 방송을 진행한 바 있는데요. 당시 동시접속자가 무려 25,000명이 넘게 들어와 화제를 모았고, 그는 평소처럼 게임 방송을 진행했습니다. 우왁굳은 "잠깐 찍먹을 하는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12월 19일 네이버 치지직 오픈 베타 시작 후 치지직에서도 테스트 방송을 진행했습니다. 두 플랫폼에서 모두 방송을 한 우왁굳 오영택의 행선지는 결국 아프리카TV로 결정된 듯하고 이적 이유를 본인이 직접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우왁굳 아프리카 이적 이유 밝혀..새로운 시청자 유입과 숲(SOOP) 개선 기대점
우왁굳이 밝힌 아프리카 이적 이유는 크게 3가지였습니다. 우선 치지직이 트위치와 너무 유사하다는 것이 그에게는 단점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우왁굳은 "치지직은 트위치에서 하던 것을 그대로 해서 설레지가 않는다"라고 말했는데요. 트위치식으로 계속 똑같이 방송을 하다가는 시청자수가 점점 더 하락할 가능성을 우려한 것입니다. 여기에 치지직은 신규 플랫폼이라 생방송 시청자수가 차는 데 시간이 더 걸린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또 우왁굳은 아프리카TV 이적은 기존 시청자를 유지하면서 트위치 방송을 보지 않던 새로운 시청자를 유입시킬 수 있는 기회라고 판단했다고 합니다. 트위치와 아프리카TV는 같은 인터넷 생방송이지만 환경과 콘텐츠가 달랐기에, 트위치 스트리머 입장에서 아프리카는 새로운 시장인 셈입니다. 우왁굳은 "아프리카TV 유일한 단점은 나쁜 이미지다. 그런데 그것만 가지고 이런 기회를 포기하기에는 아쉽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우왁굳은 아프리카TV가 2024년 3월 숲(SOOP)으로 플랫폼 개편하는 것 역시 긍정적으로 보고 있었습니다. 우왁굳은 "숲으로 새롭게 론칭하면서 UI를 비롯한 여러 부분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습니다.

우왁굳 이세돌 아프리카에서도 다양하게 진행할 예정..고멤, 이세돌 모두 따라갈듯
우왁굳은 아프리카TV 이적 후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는 콘텐츠를 진행하면서 이세돌(이세계아이돌)과 같은 버츄얼 유튜버 양성 프로젝트를 꾸준히 이어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아프리카TV 시청자들은 버츄얼 방송인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우왁굳 이세돌이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우왁굳 "아프리카TV에서도 이세돌과 관련해서 할 콘텐츠가 많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는데요. 이로써 우왁굳과 함께 이세돌과 고멤 역시 아프리카TV로 동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왁굳 트위치 섭종 후 행선지 결정하자 팬들 다수 존중한다는 반응..일부 부정 여론도 존재
우왁굳은 프로 방송인인 만큼 여러 사항을 고려해 아프리카 이적을 결정했고, 그 이유에 대해 방송에서 팬들에게 상세히 설명했습니다. 우왁굳의 대다수 팬들은 그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하며 "플랫폼이 아니라 우왁굳을 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아프리카TV를 가는 것은 상관없다. 다만 철구같은 논란있는 BJ들과 엮이지 않길 바란다" "새로운 시청자 유입 측면에서 아프리카가 치지직보다 유리하겠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팬들 사이에서는 부정적인 여론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 여론의 주 원인은 바로 아프리카TV의 이미지 때문입니다. 매우 자극적인 콘텐츠가 많고,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BJ들이 상당수 포진해있고 현재도 활동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이유로 많은 트위치 시청자들은 아프리카TV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강한데, 트위치 대표 방송인이었던 우왁굳이 아프리카TV 이적을 결정했다는 소식에 실망감을 드러낸 것인데요.

이에 대해 우왁굳은 "본인이 좋아하는 사람이 이미지 좋은 곳에서 방송하길 바라는 마음을 이해한다. 이미지는 방송하는 사람이 만드는 것이다. 내 팬들은 내 방송만 보면 된다. 그리고 아프리카TV에서도 깔끔하게 자기 방송하는 분들 많다"라고 생각을 밝혔습니다.
- 바로가기6
-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