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시리즈 우승 후 귀국한 LA 다저스 김혜성..공항서 아빠 김수환 씨 채무 및 빚투 논란 또 다시 불거져
김혜성 공항 귀국 현장 김선생 관련 논란 여전..정체 공개 후 야구 팬들 다양한 반응 보여

오타니의 동료이자 메이저리그 진출 후 월드시리즈 우승이라는 쾌거를 이룬 야구 선수 김혜성이 공항 귀국 현장에서 아버지 김수환 씨의 빚투 피해자로 지목된 김선생 시위로 인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김혜성 부친 빚투 논란은 지난 2018년 그가 넥센에서 활약하던 때부터 진행돼 최근까지도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인데요. 김혜성 아빠 의절 및 절연부터 시작해 빚투 상환 관련한 확인되지 않은 루머까지 디시 등 커뮤니티에 번지며 사태가 심각해지고 있는데요. 그의 귀국 현장에서 김선생 현수막과 관련한 논란이 또 다시 나온 후 야구 팬들의 여론에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김혜성 나이, 고향, 여친, 연봉 등 프로필 정보도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메이저리그 월드시리즈 우승한 LA 다저스 김혜성..공항 귀국 현장 아빠 빚투 김선생 논란 불거져

메이저리그(MLB) 데뷔 첫해에 월드시리즈(WS) 우승 반지를 거머쥔 로스앤젤레스 다저스 소속 김혜성 선수가 2025년 11월 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금의환향했습니다. 이날 공항 귀국 현장에서 그는 밝은 미소로 취재진 앞에 섰으나, 인터뷰 도중 그의 부친 김수환 씨에게 채무 변제를 요구하는 한 남성의 등장으로 인해 분위기가 급속도로 냉랭해져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공항 인터뷰 중 김혜성은 아빠 김수환 씨를 저격하는 현수막을 든 남성 '김선생'을 가리키며 "저 분 좀 막아주시면 제가 열심히 (인터뷰) 하겠다"고 요청했습니다. 이 남성은 과거부터 '고척 김선생'으로 불리며 김혜성 선수 아버지인 김수환 씨의 채무 변제를 요구해온 인물인데요. 그가 내건 현수막에는 김혜성 부친 김수환 씨가 자신에게 돈을 빌리고 변제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빚투' 내용이 담겨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결국 인터뷰는 잠시 중단되는 소동을 겪었습니다. 김 선수는 한국인 야수 최초로 월드시리즈 우승 반지를 획득했지만, 이 해묵은 가족의 채무 논란으로 인해 귀국 현장에서도 불편함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김혜성 아버지 김수환 빚투 논란 7년 넘게 이어져..김선생 정체는 누구일까

김혜성 선수 아버지 김수환 씨의 채무 변제를 요구하는 '빚투' 논란은 그가 넥센-키움 히어로즈에서 활약하던 2018년부터 시작되어 7년 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채권자 김 모 씨(고척 김선생)는 아버지 김 씨에게 약 1억 원의 채권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김 씨가 최근 내건 현수막의 "파산 - 면책"이라는 문구는 이 해묵은 채무 관계의 법적 결말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채무자 김수환 씨는 법원에 파산 신청을 했고, 이후 면책 결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법원의 결정 이후 그는 아들 김혜성을 압박해 채무 변제를 받으려고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채권자 김선생은 시위 과정에서 김혜성 선수와 그의 가족을 비방하는 행위로 인해 이미 두 차례 명예훼손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던 인물이기도 한데요. 2019년 벌금 100만 원, 2025년 벌금 300만 원을 선고받았음에도 시위를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1차 재판에서는 '사실적시 명예훼손'을 건 것이 확인돼 아버지 김 씨의 채무 사실이 인정되기도 했습니다.
김혜성 김선생 논란에 확인되지 않은 루머까지 번져..야구 팬들 반응은?

이번 인천공항 사태로 인해 김혜성과 아버지의 관계, 그리고 김선생 채무 변제와 관련해 전혀 확인 안된 루머까지 디시, 엠팍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 퍼져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요. 특히 김 선수와 아빠 김수환 씨가 절연했고 현재 의절한 관계라는 사실 확인 안된 허위 루머가 디시 등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퍼져나가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그의 어머니가 홀로 아들 2명을 기른 것은 맞지만, 지난 2019년부터 2020년 사이에 나온 김혜성 인터뷰를 보면 "아버지에게 축하를 받았다"는 내용이 있어 부자 관계가 의절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더해 김혜성이 김선생이라는 인물에게 아버지를 대신해 변제를 해주겠다고 하고 약속을 지키지 않아 해당 인물이 시위를 한다는 루머 역시 전혀 사실과 다른 허위로 확인되고 있는데요. 면책을 받았고, 연좌제가 없는 만큼 김혜성이 직접 아빠 빚을 갚아야 할 법적 의무는 없는 상태이고 그가 직접 변제를 하겠다고 밝힌 적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야구 팬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선수에게 법적 책임이 없기 때문에 김선생 측이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면서 김혜성을 옹호하는 여론이 있는 반면, 법적 책임이 없지만 도의적인 차원에서 채무 변제를 해주는 것이 맞다는 선수 비판 여론도 동시에 존재하는 듯보입니다.
야구 팬들은 "아빠의 빚 문제를 왜 아들이 해결해줘야 하느냐" "법원에서 해결된 문제 아닌가" "명예훼손 유죄가 나왔는데도 저러는 것은 문제"라는 반응을 보이면서도 "일반인 입장에서는 얼마나 억울하겠나" "연봉도 수십억원인데 도덕적인 책임을 져야하는 것이 맞다" "공항에서 거만한 태도가 너무 실망스러웠다"라며 선수를 비판하는 반응도 함께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김혜성 프로필

그의 나이는 1999년생으로 올해 26세입니다. 고향은 경기도 일산 주엽동이며 학력은 동산고 졸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키는 178cm입니다. 지난 2017년 2차 1라운드를 통해 넥센 히어로즈에 입단했고, 2014년부터 2024년까지 활약했습니다. 2025 시즌부터는 메이저리그 LA 다저스로 이적했습니다. 연봉은 2025년 기준 250만 달러(약 36억 4,475만원)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혼을 하지 않아 부인이 없는 미혼이지만, 다저스 부부 모임에서 여친으로 추정되는 여성과 함께 사진을 찍은 것이 공개돼 화제가 된 적이 있는데요. 다만 사진 속 여성이 실제 그의 여자친구인지 여부는 명확히 확인된 바는 없습니다.
- 바로가기0
-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