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신형 아이패드 미니7 출시일, 가격, 스펙 루머 소비자들 관심 집중..젤리스크롤 개선, 120hz 적용, M1 탑재 등 상향 여부 관심

애플의 신형 아이패드 프로 M4와 아이패드 에어 M2가 오는 6월 19일 한국 정시 출시가 되는 가운데, 아직 출시 발표를 하지 않은 아이패드 미니 7세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7세대 출시일은 올해 하반기로 예상되는 가운데, 예상되는 가격과 루머 스펙 정보 역시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이번 아이패드 미니7의 핵심적인 내용은 전작에서 비판받은 젤리스크롤 문제 해결과 120hz 도입, 그리고 M1칩 탑재 여부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M4와 에어 M2 출시로 관심 높아진 아이패드 미니 7세대
애플은 오는 6월 19일로 신형 아이패드 라인업 국내 출시일을 결정했습니다. 이날부터 M4칩이 탑재된 아이패드 프로 시리즈와 M2칩이 장착된 아이패드 에어 시리즈 구매가 가능한데요. 이번 아이패드 신형은 지난달 공개된 애플 펜슬 프로를 지원하고, 전용 스마트 폴리오 사용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다만 소비자들이 아쉬워했던 것은 이번 신형 아이패드 라인업에 미니 7세대가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인데요. 이에 따라 아이패드 미니7 국내 출시일과 정보에 대한 관심도 높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7세대 출시일 예상..올해 하반기 유력
애플은 아직 아이패드 미니 7세대 출시일을 '오피셜'로 확정지은 바 없습니다. 다만 지난해부터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출시일은 2024년 하반기입니다. IT 전문 해외 매체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신형 아이패드 미니 7세대는 올해 말에 출시될 가능성이 높아보이는데요. 이는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출시가 된 2021년 9월 이후 약 3년 만이며, 기존 미니 시리즈의 출시 간격과 얼추 맞는 시기이기도 해 가장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미니7 예상 스펙 루머 요약 및 정리..M1칩 탑재 여부와 램 용량 관심
아이패드 미니 7세대는 기존 프로와 에어 라인업과 또 다른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입니다. 프로만큼의 고사양이 필요없으면서도 에어만큼 큰 태블릿이 필요없고, 그러면서도 막강한 성능의 태블릿을 바라는 소비자들에게 가장 안성맞춤인 디바이스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에 따라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역시 스펙상으로는 다른 프로와 에어에 비해 부족하지만, 다른 소형 태블릿들과 비교하면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미니 7세대 역시 비슷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프로와 에어 라인업에 탑재돼 왔던 M1칩 장착이 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관심사일 것입니다. 애플의 M1칩은 현재도 '현역'이라는 평가를 들을 정도로 상당히 성능이 좋은 칩셋으로 유명합니다. 이미 M4까지 출시된 상황에서도 좋은 성능을 발휘하고 있기에 미니 7세대에 M1칩 탑재 가능성이 점쳐지기도 합니다. 애플이 M칩을 아이패드 프로 라인업에만 장착하다가 서서히 에어에 탑재하기 시작했으므로 미니에도 M1칩을 적용할 것이라는 기대감 섞인 예상이었는데요.

아이패드 미니 7세대 M1칩 탑재 안될 가능성 높아보여..현재 A17칩 예상돼
결론적으로 이야기하면 아이패드 미니 7세대 M1 혹은 M2 탑재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선 올해 나온 아이패드 미니 출시 유출 정보에 따르면 이번 신제품 탑재 AP 코드명이 t8130으로 A17칩인 것이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여기에 더해 아이패드 미니 시리즈의 배터리 여건상 M1칩의 소비전력과 호환이 잘 맞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즉 M1칩을 넣었을 때 배터리 소모 문제가 매우 심각하게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애플이 미니 6세대와 비교해 7세대에 배터리 용량을 혁신적으로 늘려줄 가능성도 적습니다.
다만 앞서 언급했듯 미니의 소비층이 '고사양'을 고집하기 않고 유출 정보에 나온 A17칩만으로도 충분히 소형 태블릿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모두 소화가 가능하기에 M1칩이 들어가지 않는다고 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터져나올 가능성은 적어보입니다. 램의 경우에는 6GB 혹은 8GB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패드 미니 7세대 젤리스크롤 문제 개선과 120hz 주사율 적용 여부 관심
그러나 아이패드 미니 7세대를 기다리고 있는 소비자들이 가장 기대하고 있는 점은 바로 미니 6세대에서 가장 큰 불만이 터져나왔던 젤리스크롤 문제 개선과 120hz 적용 여부입니다. 현재 애플은 아이폰과 아이패드 '프로' 라인업에 한해 주사율 120hz를 적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0hz의 제품인 아이패드 미니6의 경우 새로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릴 때 물결이 출렁이는 젤리스크롤 문제가 발생돼 크게 논란이 됐는데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도 개선되지 않아 이용자들의 불만이 많았던 문제입니다. 아울러 아이폰 프로 시리즈와 아이패드 프로를 쓰다가 미니6을 사용할 때 주사율 차이로 인한 화면 '역체감'이 매우 심하다는 지적도 나왔는데요.

미니7 젤리스크롤 문제는 개선될 듯..다만 120hz 프로모션 지원은 안될듯
미니 7세대에서는 젤리스크롤 문제가 어느정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나인투파이브맥 보도에 따르면 새롭게 출시되는 미니7은 젤리스크롤 현상을 개선한 디스플레이를 탑재한다고 하는데요. LCD 디스플레이상 조립 방향을 변경해 젤리스크롤 문제를 차단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120hz 적용은 미니 7세대에서도 보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데
팁스터 레베그너스 역시 X(구 트위터)를 통해 아이패드 미니7은 120Hz 주사율을 지원하지 않으며, 아이패드 미니6에서 AP만 변경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는데요. 애플의 120hz, 즉 Promotion 기능은 제품별 '레벨 나누기'용의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때문에 당장 프로 라인업에 적용해주던 요소를 가격이 비교적 저렴할 것으로 보이는 미니 7세대에 적용해줄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아이패드 미니7 용량별 예상 달러 가격 및 국내 출시 가격 총정리
아이패드 미니 7세대 가격 역시 관심을 끕니다. 아직 출시일조차 공식적으로 나온 것이 없기에 추정을 해볼 수밖에 없는데요.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출시가와 동일하거나 소폭으로 인상된 가격이 될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용량은 전작처럼 64GB와 256GB로 두가지를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은 64G 와이파이 버전 499달러, 셀룰러 버전 649달러, 256G 가격은 와이파이 649달러, 셀룰러 799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국내 미니6 판매가로 환산하면 64기가 와이파이 769,000원, 셀룰러 999,000원입니다. 256기가는 와이파이 999,000원, 셀룰러 1,229,000원입니다. 물론 출시 당시 환율에 따라 국내 가격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 바로가기0
-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