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날 카이 하베르츠 부진하다 최근 '맹활약'..미켈 아르테타 감독 영상 통화 영입 과정 재조명 (이적료, 울버햄튼, 포지션)

현재 PL 13라운드까지 끝난 가운데, 리그 1위에 안착한 미켈 아르테타 감독의 아스날이 잉글랜드 무대뿐만 아니라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도 조별리그 1위로 16강에 진출하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아스날 기세에 큰 공헌을 세우고 있는 선수는 최근까지도 비판을 받다가 활약 중인 독일 카이 하베르츠인데요. 하베르츠는 막대한 이적료로 아스날로 이적한 후에 부진해 팬들의 원성을 샀습니다. 그러나 최근 리그와 챔스에서 팀의 승리를 이끌며 분위기를 반전했는데요. 그러자 아르테타 감독이 하베르츠 영입 과정에서 영상 통화 걸었다는 사실이 재조명됩니다.

아스날 랑스 챔스 경기 6:0 대승 거두며 오랜만에 16강 토너먼트 진출..카이 하베르츠 맹활약
아스날은 11월 30일(한국시간) 열린 프랑스 리그앙 랭스와의 조별리그 5차전 홈경기에서 6-0 대승을 거두며 챔피언스리그 16강 1위 진출을 확정지었습니다. 아르센 벵거 감독이 팀을 떠난 후 우나이 에메리 감독을 거쳐 미켈 아르테타 감독이 이끌고 있는 아스날은 정말 오랜만에 챔스 무대에 복귀해 일찌감치 16강 토너먼트로 진출했습니다.
아스날 RC 랑스 챔스 경기에서 아스날 선수들은 대체적으로 좋은 활약을 펼쳤습니다. 전반전에만 5골을 몰아넣었고, 골을 넣은 선수가 모두 다른 선수로 골고루 맹활약했는데요. 그 중에서도 아스날 팬들의 관심을 받은 인물은 카이 하베르츠였습니다. 독일 레버쿠젠 출신 미드필더인 카이 하베르츠는 지난 2020년부터 2023년까지 PL 첼시에서 활약했습니다. 그리고 2023년 여름 이적시장에서 아스날로 전격 이적했는데요.

카이 하베르츠 아스날 이적료 1,070억원으로 매우 비싸..팬들 우려 현실되며 '실패' 영입 비판도
카이 하베르츠 아스날 이적료는 6,500만 파운드로 한화 약 1,070억원입니다. 매우 비싼 이적료였기 때문에 하베르츠 영입 당시에서 우려를 표하는 아스날 팬들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그는 한계가 분명한 선수라는 평가가 많았고, 첼시에서도 팬들이 만족할 만한 활약을 결코 꾸준히 보여준 선수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스날 왼쪽 중앙 미드필더 핵심이었던 그라니트 쟈카 대체자로 카이 하베르츠를 낙점한 아르테타 감독의 선택에도 의구심을 표하는 분위기가 팽배했습니다.
우려는 현실로 드러났습니다. 카이 하베르츠는 아스날로 영입된 후 아르테타 감독의 선택을 받아 꽤 많은 경기에서 선발 출전했지만 경기 내에서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공격 포인트도 생산해내지 못했습니다. 7라운드 본머스 전에서 양보받은 PK를 넣고서야 아스날 데뷔골을 넣었고, 이후까지도 별다른 활약을 못해 팬들의 원성을 샀습니다.
아스날 팬들은 당장 카이 하베르츠를 판매해야한다고 주장하기도 했고, 첼시가 아스날에 '첩자'를 보냈다고 맹비난을 쏟아내기도 했습니다. 그럴수록 카이 하베르츠는 경기장 내에서도 자신감이 떨어진 모습을 보여주며 경기력은 회복되지 못했습니다.

아스날 브렌트포드 13라운드 경기부터 하베르츠 '부활'..리그 1위 견인 후 랑스전에서도 활약 펼쳐
그러던 지난 13라운드 브렌트포드전부터 분위기가 반전됐습니다. 이 경기에서 후반전 교체 투입된 하베르츠는 79분께 사카 크로스를 받아 헤더골을 넣으며 팀의 1:0 진땀승을 이끌어 냈습니다. 이 승리 덕분에 아스날은 맨시티와 리버풀을 제치고 리그 1위에 등극할 수 있었는데요.
또 하베르츠는 이번 RC 랑스전에서 포지션 왼쪽 메짤라로 선발 출전해 맹활약했습니다. 13분 이날 경기의 선제골이자 결승골을 넣었고, 골을 넣은 후에도 공격 작업에 큰 기여를 하며 '아스날 이적 후 최고의 경기'를 펼쳤다는 극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두 경기 연속 카이 하베르츠가 좋은 활약을 펼치고 자신감 회복된 모습을 보이자 팬들도 잠시 비난을 멈추고 칭찬하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스날 팬들은 "이제서야 돈값을 해주기 시작한다" "꾸준히 이렇게 해줬으면 좋겠다" "우리가 원하던 하베르츠의 모습은 이거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스날 아르테타 감독 이적 시장 카이 하베르츠 영입전 직접 관여..줌 미팅 영상 통화까지
카이 하베르츠의 경기력 향상에 이번 여름 이적시장 미켈 아르테타 감독이 직접 하베르츠 영입에 나섰던 일화가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아르테타 감독은 현재 아스날에서 '매니저' 역할로 전폭적인 지원과 지지를 받고 있는 인물입니다. 차기 아르센 벵거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모든 아스날 이적은 미켈 아르테타 감독의 선택이 있어야만 가능한데요.
카이 하베르츠 영입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특히 하베르츠는 아르테타 감독이 진정 원하는 영입이었고 직접 영입 작업 과정에 깊게 관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최근 스포츠 전문 매체 디 애슬레틱 데이비드 온스테인 기자에 따르면 아르테타는 하베르츠 이적을 성사시키기 위해 직접 '줌 미팅'까지 해가며 영입을 설득했습니다.

카이 하베르츠 이적료가 막대했지만 영입에 관심을 보인 클럽은 아스날뿐만이 아니었다고 온스테인 기자는 설명합니다. 온스테인은 "바이에른 뮌헨이 하베르츠 영입에 관심이 있었고, 레알 마드리드 역시 상황을 지켜보고 있었다"고 말했는데요. 그러자 미켈 아르테타가 직접 카이 하베르츠와 영상 통화를 해 영입을 설득했다고 합니다. 줌 미팅을 하며 아르테타는 카이 하베르츠에 대한 기용 계획, 팀 목표 등을 설명하며 영입을 설득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아르테타 감독이 남다른 언변으로 팀의 비전, 계획 등을 설명해 영입을 성사시킨 사례가 상당히 많기 때문입니다.
온스테인 기자는 "아르테타와 줌 미팅 이후 카이 하베르츠의 마음은 완전히 아스날로 기울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자신이 직접 줌 미팅까지 하며 데려온 선수인 만큼 하베르츠를 향한 아르테타 감독의 애정은 남다를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하베르츠 영입이 실패로 돌아가면 아르테타 감독에게도 책임 여론이 향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에 최근 경기에서 보여주는 하베르츠의 활약에 아스날 팬들보다 더 기뻐할 사람이 아르테타일 것입니다.

아스날 울버햄튼 PL 14라운드 경기 일정, 예상 라인업, 중계
한편 아스날은 한국 시간으로 12월 3일 황희찬 울버햄튼과 프리미어리그 14라운드 홈경기를 치릅니다. 아스날 울버햄튼 경기 일정은 토->일로 넘어가는 3일 자정 킥오프이며, 예상 라인업에서 카이 하베르츠는 선발 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울브스 황희찬 역시 선발로 경기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스날 울버햄튼 경기 중계는 스포티비에서 생중계됩니다.
- 바로가기0
-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