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카 전석재 유튜브 라이브 중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한 일베 WHO 로고 사용 논란..팬들 비판 이어져
슈카월드 일베 로고 사용까지 더해지며 연이은 정치 성향 관련 논란..팬들 반응도 눈길

슈카 WHO 일베 논란
슈카 WHO 일베 논란

주식, 부동산, 암호화폐, 선물 등 다양한 경제 지식을 제공하면서 경제를 중심으로 정치, 사회 문제를 풀어내 인기를 끌고 있는 슈카월드 전석재가 이번에는 일베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슈카 전석재는 28일자 슈카월드 유튜브 라이브 방송 중 WHO 로고를 방송에 이용했는데요. 다만 해당 WHO 로고가 정식 엠블럼이 아닌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한 일베의 반사회적인 합성 게시글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크게 불거진 것입니다. 논란이 일자 영상 다시보기는 곧바로 삭제됐으나 이미 디시 등 온라인 커뮤니티와 인스타 등 SNS에 퍼지며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일본해 표기 관련 논란이 있었던 만큼 팬들은 그를 비판하면서 직원 채용 과정을 더욱 꼼꼼하게 해야한다고 지적하는 분위기인데요.

슈카월드 전석재 라이브 중 WHO 일베 합성 로고 사용 의혹..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이미지로 알려져

방송 화면
방송 화면

360만명이 넘는 대형 경제 유튜브를 운영 중인 슈카친구들의 전석재 대표가 슈카월드 유튜브 생방송 중 일베 로고 사용 의혹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9월 28일 일요일 생방송을 진행하던 전 씨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국제기구를 연이어 탈퇴한다는 국제 사회 문제를 다루면서 세계보건기구 WHO의 로고 이미지를 사용했는데, 기관의 공식 이미지가 아닌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일베충들이 합성한 가짜 이미지를 사용했다는 논란이 불거진 것입니다. 극우 성향이자 반사회적 집단으로 평가되는 일베에서 제작한 것으로 보이는 이미지인 만큼 해당 방송 직후 디시, 인스타,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논란이 이어졌습니다. 결국 슈카 측은 해당 영상 다시보기를 삭제했습니다.

슈카월드 일본해 표기 논란에 이어 또 다시 정치적으로 민감한 문제 발생했나..추후 입장 밝힐 것으로 예상

일본해 표기 논란
일본해 표기 논란

슈카는 지난 7월에도 동해가 아닌 일본해라고 표기된 지도를 방송에 사용했다가 한차례 문제가 됐던 적이 있습니다. 당시 그는 일본해(Sea of Japan)라고 적힌 지도를 사용했다는 잘못을 인정하면서 "일본 측 자료를 사용해 나온 실수로 100% 저의 잘못이다. 사전 검수를 했음에도 방송 직전에 더 시각적으로 나은 지도로 바꿔 넣다 발생한 사고다. 이번 실수는 저 자신도 용납하기 힘든 사항이며 많은 분에게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독립운동가 후손 돕기에 3,000만원을 기부하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는데요. 그러나 약 3개월 만에 비슷한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슈카 측은 WHO 일베 이미지 사용 의혹과 관련해 사과 및 해명 등 입장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슈카월드 WHO 일베 이미지 사용 논란에 팬들 여론..직원 문제 지적하며 채용 과정 비판하기도

직원 채용
직원 채용

지속적으로 슈카월드를 둘러싼 정치 성향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본인이 의도한 것은 아닐지라고 해도 윤석열 비상계엄, 서부지법 폭동 관련 논란으로 보수 우파 성향이라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찰리 커크 영상으로 친중 좌파라는 비판까지 동시에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WHO 일베 합성 이미지 사용 의혹은 정치 성향의 문제가 아닌 일베라는 몰상식 집단에서 나온 이미지이기 때문에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워보입니다.

슈카 팬들 사이에서도 부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는데요. 팬들은 "최종 책임자가 사과해야할 문제이니 억울해하면 안된다" "다시는 이런 실수가 나오지 않게 해라" "알고 했으면 실망이고, 몰랐다고 해도 사과해야할 문제다" "용납할 수 없는 문제다. 이것이 용납이 되면 남성혐오 사이트의 집게손가락 표현도 용인될 수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직원 채용 및 관리에 대해 비판하는 반응도 나옵니다. 유튜브 생방송에 자료는 그의 회사인 슈카친구들의 자료조사 및 리서치 담당 직원들이 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번 세계보건기구 로고 논란 역시 슈카 전 씨가 직접 찾아서 사용한 이미지보다는 자료조사 과정에서 직원이 사용한 이미지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팬들은 직원 관리 및 채용을 더욱 꼼꼼하게 해야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실제 일부 채용 공고를 보면 슈카친구들 자료조사 및 리서치 담당 직원에게 연봉 5,000만원을 지급한다고 나와있다고 합니다.

이에 팬들은 "실수를 했든, 의도를 했든 문제가 되는 로고인 만큼 자료 찾은 직원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 "일본해 같은 실수 안하려고 연봉 5천을 주는데 또 비슷한 문제가 발생했으면 잘 관리해야할 것 같다" "검수를 똑바로 하고 영상을 제작해달라"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또 일부 팬들은 방송 전 자료를 검수해야할 슈카 본인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비판하고 있기도 합니다.

슈카월드 전석재 프로필

유튜브
유튜브

그의 본명은 전석재로 나이는 1979년생입니다. 학력은 서울대학교 경제학 학사를 마친 후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금융공학 석사를 마쳤습니다. 결혼을 해 부인과 자녀 2명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와이프와의 이혼 루머가 있으니 실제 이혼 여부는 확인되지 않아 단순 루머로 보입니다. 개인 SNS는 인스타그램 @syukaworld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아티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데이터 활용 금지
  • 바로가기0
  • 바로가기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티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