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오브 레전드 월즈 쓰리핏 및 파엠 활약한 '세체원' 구마유시 결국 T1과 재계약 불발..FA 시장 나와 한화 이적 가능성 대두
바이퍼 박도현 중국 LPL 팀 이적설 나온 후 구마유시 한화 이적 확률 높아졌나..티원 팬들 반응 눈길

구마유시 FA 한화 이적설
구마유시 FA 한화 이적설

'롤드컵' 월즈 쓰리핏 우승이자 파엠(파이널 MVP) 업적을 달성하며 '세체원'으로 등극한 구마유시 이민형이 결국 T1과의 재계약을 뒤로하고 FA 신분이 됐다는 공식 소식이 나왔습니다. 도란의 경우, 팀과 재계약을 확정지었으나 구마유시는 FA 신분으로 팀을 떠나게 됐는데요. 월즈 결승 후 퍼졌던 T1과의 3년 재계약 찌라시 루머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되면서, 그는 7년 만에 정든 팀을 떠나게 됐습니다. 현재 그의 차기 행선지로는 한화생명e스포츠(한화)가 가장 유력하다는 소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한화의 간판 원거리 딜러 바이퍼 박도현의 중국 LPL 팀 이적설이 동시에 불거지면서, 구마유시의 한화 이적에 대한 롤 팬들의 관심이 매우 뜨거운데요. 그러면서 그의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 티원이 페이즈 김수환을 영입할 수도 있다는 루머가 나왔습니다.

2025 롤드컵 쓰리핏 & 월즈 파엠 구마유시 결국 재계약 불발..FA 이적 확실시

T1 유튜브
T1 유튜브

2025년 롤드컵 쓰리핏이라는 역대급 업적으로 화려하게 '역체원' '세체원' 임을 증명한 구마유시 이민형이 결국 정든 T1을 떠나게 됐습니다. 올 한해 상당히 롤러코스터같은 커리어를 보내며 '증명의 증명'을 거듭했던 구마유시 이민형은 2025 월즈 결승에서 만난 KT 롤스터를 상대로 압도적인 기량을 뽐내며 팀의 쓰리핏과 V6를 이끌었습니다. 특히 5세트에서 보여준 그의 경기력은 상당히 뛰어났고 그에 따라 월즈 '파엠(파이널 MVP)' 수상을 하기도 했는데요. 월즈 쓰리핏과 파엠 수상 후 티원 팬들은 구마유시, 도란 등 주요 선수들의 재계약 문제에 눈을 돌렸습니다.

그러나 구마유시와 티원의 동행은 여기까지였습니다. 11월 17일 T1은 공식 발표를 통해 구마유시가 FA 신분이 됐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팀과 재계약이 불발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2018년 연습생으로 입단한 후 7년 만에 팀을 떠나게 됐습니다.

구마유시는 영상을 통해 "처음 프로게이머를 시작할 때부터 변치 않던 목표는 세계 최고의 프로게이머가 되는 것"이었다며, T1에서 "전승 우승, 월즈 쓰리핏, 파이널 MVP를 이뤄내고 T1의 왕조를 굳건히 세웠다"고 소회를 밝혔습니다. 그는 "이제는 T1을 떠나 새로운 증명의 여정을 떠나려 한다"고 선언하며, 아쉬움과 함께 새로운 도전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구마유시는 시즌 초반 주전 경쟁과 비판에 시달렸으나, 가장 중요한 월즈 무대에서 파엠을 수상하며 자신의 가치를 '세계 최고 원딜'로 입증했는데요. 그런 선수를 T1이 붙잡지 못했다는 사실에 E스포츠 업계는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구마유시 티원 3년 재계약 찌라시 루머 허위 판명..재계약 불발 이유 두고 팬들 설왕설래

구마유시
구마유시

월즈 결승 후 디시 티원 갤러리를 비롯한 티응갤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구마유시가 T1과 3년 재계약을 맺었다는 한 누리꾼의 글이 확산돼 화제가 됐습니다. 글을 작성한 누리꾼은 "선수와 구단이 3년 재계약을 체결했고 15일 옵션 등 조건을 마무리한다고 한다"라고 주장했으나, 그의 글은 구마유시 FA 선언에 따라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났습니다.

구마유시 이민형의 FA 소식에 따라 팬들은 T1과 선수의 재계약 불발 이유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도 하는데요. 일각에서는 티원 내에 존재하는 샐러리캡 등 문제로 인해 연봉 견해 차이가 있었던 것 같다는 추측부터 구마유시가 새로운 도전을 위해 팀을 떠나기로 스스로 결정했다는 추측 등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구마유시 한화 이적 가능성 높아졌나..바이퍼 중국 LPL 팀 입단과 맞물릴 수도

바이퍼
바이퍼

이에 따라 구마유시의 차기 행선지 팀이 어디가 될 것인지 가장 큰 관심을 모으는데요. 현재 가장 이적 확률이 높아보이는 팀은 제우스 최우제가 1년 전 T1에서 이적한 한화생명E스포츠 팀입니다. 디시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이미 한화의 구마유시 영입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결정적으로 한화 바이퍼 박도현이 중국 LPL 팀으로 이적할 수 있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원딜 자리에 구마유시를 영입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는 것입니다.

현재 한화와 재계약 협상을 이어갔던 바이퍼 박도현은 합의에 이르지 못한 상황에서 복수의 중국 LPL 팀의 이적 오퍼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롤 업계 관계자는 "한화생명과 재계약 가능성이 완전히 닫히지는 않았다. 그러나 LPL 상위권 팀을 중심으로 원딜러 보강 수요가 크고, 바이퍼가 높게 평가받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만약 한화가 바이퍼를 놓치게 된다면 반드시 바텀 포지션 보강이 필요하며, FA가 된 구마유시를 높은 연봉에 대우를 해주며 영입할 가능성이 생긴 것입니다. 실제 한화생명 '종토방' 커뮤니티에는 "아는 직원이 그러는데 이번에 우승한 팀에서 누구 데려온다고 한다"라는 글이 17일 오후 4시 28분께 올라왔다는 소식이 전해져 관심을 모았습니다.

구마유시 FA 확정 및 한화 이적 가능성에 대한 티원 팬들 반응 눈길

한화 이스포츠
한화 이스포츠

구마유시 이민형의 재계약 불발과 한화 FA 이적 가능성에 대한 티원 팬들의 반응 역시 관심을 모읍니다. 팀에 헌신하며 '역대급' 업적을 쌓아왔던 선수와의 이별에 모든 티원 팬들은 아쉬워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월즈가 끝날 때마다 주축 선수가 나가는 문제를 막아야 한다는 강한 의견도 동시에 나오는 분위기입니다. 또 구마유시 선수에 대해 "너무 고생 많았다" "한화든 어디든 이적해서도 응원하겠다" "서로 잘 마무리하는 것 같다" "붙잡지 못한 것은 아쉽지만 앞날을 응원하고 싶다"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구마유시 이민형 프로필 정보

이민형
이민형

그의 나이는 2002년생으로 23세이며 고향은 전라북도 전주시입니다. 학력은 구일중학교 졸업으로 알려져 있으며 연봉 액수는 정확히 공개된 바가 없으나 수억원 연봉을 수령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인스타 주소는 @t1_gumayusi입니다.

그러면서 그의 누나와 형 등 가족 역시 큰 화제를 모으는데요. 아버지 이상곤 씨는 현재 구마유시 선수의 에이전트를 겸하고 있어, 선수 생활에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고, 형 이신형은 과거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로 활약했던 선수였습니다. 특히 형 이신형이 동생들의 대학 등록금과 생계를 위해 힘썼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또 누나들 역시 관심을 모읍니다. 장녀 이하은 씨는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를 졸업한 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무관으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넷째 누나 이하명 씨는 유튜버 겸 만화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누나 이하영 씨는 뛰어난 미모와 함께 실력파 클래식 기타리스트입니다. 그는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클래식기타 학사를 마친 뒤 스페인 마드리드 왕립고등음악원 석사 과정을 밟고 있으며, 다수의 국제 콩쿠르에서 수상하는 등 음악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하영 씨는 구마유시 선수와 함께 출연한 브이로그 영상으로도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티원 구마유시 빈자리 어떻게 채우나..징동 페이즈 김수환 이적 루머도

페이즈 티원
페이즈 티원

구마유시 이민형을 떠나보낸 T1 역시 원딜 포지션 보강이 필수적인데요. 아직 구체적인 영입 이야기는 나오고 있지 않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 전문 매체 '시프 E스포츠(Sheep Esports)' 보도에 따르면 징동 게이밍 e스포츠 소속 페이즈(Peyz) 김수환이 T1 이적을 할 수도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매체는 "징동의 페이즈가 구마유시를 대체해 티원에 입단할 예정이다"라고 전하면서 "그가 한국으로 돌아간다. 그와 케리아의 호흡은 흥미진진할 것이다"라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아티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데이터 활용 금지
  • 바로가기0
  • 바로가기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티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