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모스탄 대사 이재명 대통령 과거 소년원 수감 성범죄 허위사실 발언 논란..디시, 펨코 등 커뮤니티 확산
경찰 모스 탄 대사 허위사실 유포 논란 수사 착수..알고보니 극우 활동했던 과거 행적까지 드러나

미국 모스 탄 대사
미국 모스 탄 대사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65%를 돌파하며 나날이 상승해가고 있는 현재, 이재명 대통령이 과거 성범죄를 저질러 소년원에 수감됐었다는 사실 확인 안된 허위사실 발언을 유포한 미국 모스 탄 대사(한국명 단현명)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모스 탄 대사는 이재명 대통령이 어린 시절 안동댐에서 한 여성에 대한 집단 성범죄를 저질러 소년원에 수감됐었다는 허위사실 발언을 남겼는데요. 모스 탄 대사의 발언 내용은 디시, 펨코 등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뿐만 아니라 인스타, 트위터 등 SNS까지 퍼지며 논란이 됐습니다. 해당 발언을 자유대한호국단이 고발했고, 곧바로 경찰이 수사에 나섰습니다. 그러면서 모스 탄 대사가 과거 부정선거 음모론을 퍼뜨린 극우 집회 활동을 했다는 심각한 과거가 공개됐고, 그의 부인, 자녀, 학력, 나이 등 프로필 정보도 관심을 모았습니다.

서대문 홍제동 출신 미국 국적 단현명, 이재명 대통령 향한 허위 사실 유포

모스탄
모스탄

미국 국적의 한국 이름 단현명, 또 트럼프 1기 행정부에서 국무부 국제형사사법대사를 지냈던 모스 탄 대사 겸 미국 리버티대 교수가 이재명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하는 허위 사실을 유포해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그는 지난달 27일 국제선거감시단 기자회견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중고교에 진학하지 못했던 이유가 소년공이었기 때문이 아니라 과거 성범죄를 저지른 이력 때문이라고 주장했는데요.

단현명 모스탄 대사는 이재명 대통령이 과거 미성년자 시절 안동댐에서 집단 성범죄 사건을 저질러 소년원에 수감된 전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주장은 아무런 근거 없는 허위 사실로 드러나면서 파장이 커졌는데요. 실제 이와 같은 주장을 했던 사람들은 이미 허위사실공표죄로 인해 벌금형 실형을 받은 바 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모스 탄 대사는 한국 재방문 기간 중에도 여러 매체와 인터뷰에서 이 같은 주장을 반복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의 발언은 국내 정치권과 시민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고, 디시, 펨코 등 보수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확대, 재생산되며 논란은 더욱 커졌습니다.

모스 탄 대사 주장한 이재명 소년원 허위 사실 드러나..경찰 수사 착수

이재명 대통령
이재명 대통령

모스 탄 대사가 주장한 이재명 대통령의 '소년원 수감 및 성범죄' 관련 내용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명확히 드러났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 김동아 의원 등은 모스 탄 대사에 대한 법적 대응을 예고했는데요. 특히 보수성향의 시민단체 자유대한호국단이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모스 탄 대사를 고발한 것으로 확인됐고, 이에 따라 곧바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15일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2대는 모스 탄 대사 사건에 대한 수사에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모스 탄 대사의 국내 활동에도 제약이 따랐습니다. 2025년 7월 15일에는 예정되었던 서울대학교 특강 및 간담회 대관이 취소되었고, 같은 날 국회 경내 출입도 금지 통보를 받았습니다.

모스 탄 대사 알고 보니 극우 성향 활동 과거 드러나..부정선거 음모론 주장 논란까지

모스탄 부정선거
모스탄 부정선거

모스 탄 대사를 둘러싼 이번 논란이 커지면서 그의 과거 행적과 극우 성향 활동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그는 과거 극우 성향의 세계로교회에서 강연을 진행하며 손현보 목사 및 전한길과 친분을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특히 모스 탄 대사는 2020년대 대한민국 부정선거 음모론을 강력하게 주장해온 인물로 유명합니다. 2025년 6월 27일에는 국제선거감시단 소속이라고 밝히며, 21대 대통령 선거가 부정선거이며 중국 공산당 간부 왕후닝이 배후에 있다는 근거 없는 음모론을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5월에는 21대 대선을 앞두고 민간단체인 국제선거감시단 소속으로 한국을 방문해 부정선거 음모론에 대한 주장을 계속 이어가기도 했습니다.

모스 탄 대사 프로필

모스탄 단현명
모스탄 단현명

그의 한국명은 단현명이며 나이는 1974년생입니다. 고향은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이지만 국적은 미국인인데요. 가족 관계로는 아버지 단민호와 어머니, 결혼한 부인과 자녀 2남 2녀를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의 와이프가 누구인지 공개된 바는 없습니다. 학력은 휘튼 칼리지에서 신학 학사, 법학 학사와 석사를 마쳤으며 이후 노스웨스턴 대학교 로스쿨을 졸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2019년 12월부터 2021년 1월까지 트럼프 대통령 행정부 1기에서 국제형사사법대사를 지낸 바 있습니다.

 

저작권자 © 아티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데이터 활용 금지
  • 바로가기0
  • 바로가기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티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