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 국회 측 장순욱 변호사 최후 변론 화제 집중..풍경 노래 가사 인용해 화제
장순욱 변호사 누구인지 프로필와 나이 등 정보 관심 받기도
전국 수석 차지했던 서울 법대 출신이라는 과거 이력과 김형두 동기라는 관계 재조명

헌법재판소 윤석열 탄핵 심판 과정에서 국회 측 변호인으로 활약 중인 장순욱 변호사를 향한 관심이 높습니다. 장순욱 변호사는 지난 25일 윤석열 탄핵 심판 최종 변론 기일에서 시인과 촌장 풍경 가사를 인용한 최후 변론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그러면서 장순욱 변호사가 누구인지 프로필과 나이 등 정보에 대한 궁금증도 커졌습니다. 그가 전국 수석으로 서울대 법대에 입학했던 인물로, 김형두 헌법재판관과도 동기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기에 더해 그의 고향, 결혼과 부인 여부 등 정보도 관심을 모읍니다.
윤석열 탄핵 심판 결과 언제 나올까..3월 초중순 선고 예상

12.3 비상계엄 선포에 따라 진행 중인 윤석열 탄핵 심판이 마무리가 돼가고 있습니다. 지난 2월 25일 윤석열 탄핵 심판 최종 변론 기일이 있었고, 최종 선고일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현재 법조계에서는 탄핵 인용 파면 혹은 기각 선고일은 3월 초중순으로 예상하고 있어 조만간 윤석열 탄핵 최종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헌재 심판 국회 측 장순욱 변호사 활약 화제..최후 변론하며 풍경 가사 인용하기도

2024년 12월 14일 탄핵 소추안 가결 이후 곧바로 국회 측과 피청구인 윤석열 측은 헌법재판소 탄핵 심판을 준비해왔습니다. 각각 여러 변호인들을 선임해 공방을 해왔으며 그 중에서 눈에 띄는 변호사들도 많았는데요. 그 중 청구인(국회) 측 변호사로 차분하면서도 날카로운 언변을 보여준 장순욱 변호사가 상당한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국회 측 에이스라는 말이 나올 만큼 장순욱 변호사의 이번 윤석열 탄핵 심판 활약은 화제가 됐는데요.
특히 장순욱 변호사가 25일 최종 변론 기일에서 남긴 최후 변론이 큰 화제가 됐습니다. 이날 장순욱 변호사는 최후 변론을 하며 윤석열이 망가뜨린 헌법의 가치에 대해 설명했고, 시인과 촌장의 노래 풍경 가사를 인용해 헌법 질서가 본래대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세상 풍경 중에서 제일 아름다운 풍경,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가는 풍경. 이 노랫말처럼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가고 우리도 하루 빨리 평온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저는 그 첫 단추가 권력자가 오염시킨 헌법의 말들을 그 말들이 가지는 원래의 숭고한 의미로 돌려놓는 데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장순욱 변호사 누구일까? 나이, 이력 등 프로필 정보

최후 변론이 끝나고 조만간 탄핵 선고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장순욱 변호사가 누구인지 프로필 정보도 관심을 모읍니다. 그의 나이는 60세이며 현재 법무법인 LKB & 파트너스 소속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고향은 대구광역시이며, 학력은 1984년 대구 영신고 졸업 후 1988년 서울대 법대를 졸업했습다. 특히 학력 고사 전국 수석 출신으로 알려졌는데요.
이후 장 변호사는 1991년 서울대 법과대학원에서 헌법전공을 수료했고, 2006년에는 미국 University of San Diego Law-School Visiting Scholar 과정을 밟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장순욱 변호사는 1993년 사법시험 35회에 합격한 후 1996년 사법연수원 25기를 수료했습니다. 이후 대구지방법원, 수원지방법원, 서울고등법원에서 판사로 활동했고 2008년에는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으로 활동한 이력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결혼을 해 와이프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부인 외의 자녀 여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장순욱 변호사 학력과 프로필 공개 후 확인된 김형두 헌법재판관과의 관계

장 변호사가 전국 수석으로 서울대 법대에 입학했다는 프로필 정보가 공개된 후 헌법재판소 김형두 재판관과 동기였다는 사실도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서울대 법대 동기이지만 사법연수원은 김형두 판사가 장 변호사보다 6기수 선배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김형두 재판관과만 동기인 것이 아니라 우병우 전 민정수석, 국민의힘 소속인 정점식, 유상범, 김재원과도 동기들 인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강욱 전 의원은 2년 후배였으며, 선배인 장 변호사와 친하게 지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 바로가기0
-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