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우정 검찰총장 딸 심민경 국립외교원 연구관 특혜 채용 비리 의혹 여전히 해소 안돼 논란 지속 중..햇살론 서민 대출 의혹까지
심우정 딸 심민경 인스타 주소 공개된 후 비난 일자 폐쇄한 것으로 확인..나이, 재산, 학력 등 프로필 정보도 재조명

심우정 검찰총장 딸 논란
심우정 검찰총장 딸 논란

윤석열 구속 취소 후 즉시 항고를 하지 않았으나 이재명 대표 무죄에 대해서는 즉시 상고를 결정해 검찰 조직과 심우정 검찰총장을 향한 국민적 분노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검찰총장 심우정 딸 심민경 국립외교원 연구관 특혜 채용 의혹이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심 총장 딸 심민경 씨가 자격 요건 미달인 상태에서 국립외교원과 외교부에 1년 간격으로 합격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입니다. 논란 이후 심민경 씨 얼굴 사진과 인스타 주소도 공개되며 시민들의 항의와 질타가 이어졌고, 결국 인스타그램 계정은 폐쇄된 것이 확인됐습니다. 그러면서 그의 나이, 재산 등 프로필 정보도 공개됐습니다.

심우정 검찰총장 향한 공세 이어지던 중 딸 채용 비리 의혹 불거져

심우정 총장
심우정 총장

심우정 검찰총장은 최근 윤석열 비상계엄 내란 및 탄핵 정국 속에서 가장 비판받고 있는 인물 중 한 사람입니다. 특히 지귀연 판사가 윤석열 구속 취소 결정을 한 후 직접 윤 대통령을 구속 기소했던 검찰이 통상적이지 않은 즉시 항고 포기를 결정하면서 심 총장을 향한 국민들의 질타가 이어졌는데요. 심 총장은 "드릴 말씀이 없다"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민주당 측은 심우정 검찰총장 탄핵안까지 만지작거렸는데 윤석열 파면에 집중하겠다며 이를 유보하기도 했는데요. 그러면서 심 총장 자녀인 딸 심민경 씨의 특혜 채용 비리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에 나섰습니다.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의원은 지난 3월 2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현안질의에서 "심우정 총장 딸이 자격 요건이 미달했지만 국립외교원과 외교부에 1년 간격으로 합격했다"라고 특혜 채용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심우정 딸 심민경 국립외교원과 외교부 특혜 채용 논란 내용

국립외교원
국립외교원

심우정 딸 심민경 씨는 지난 2024년 1월 25일 국립외교원 기간제 연구원 채용 공고가 나온 후 그곳에 합격한 바 있는데요. 당시 공고 자격요건에는 '석사학위 소지자' 또는 학사악위 소지 후 2년 이상 관련분야 근무자가 명시돼 있고, 지원가능 전공으로는 교육학, 인문학, 사회과학, 커뮤니케이션학 등이라고 나와 있었습니다. 그러나 심우정 딸 심민경 씨는 석사학위 소지자가 아니었고, 전공이 국제협력이라 지원 공고에 나와있는 내용과 많이 달랐다는 것이 민주당 측 주장이었습니다. 당시 심우정 총장은 법무부 차관이었고, 국립외교원장은 심민경 대학원 수업을 지도한 박철의 주일 대사였다고 합니다.

또 지난 2025년 1월 3일 외교부는 연구원 채용 공고를 냈는데 여기서 외교부는 '경제 분야 석사학위 소유자'를 채용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른 지원자가 최종면접에서 탈락했는데, 이후 외교부는 공고 응시 요건을 '국제정치 분야 석사학위 소지자로서 해당 분야 실무경력 2년 이상인 자, 영어 능통자'로 변경했습니다. 최종면접자를 떨어뜨리고 한달 만에 재공고를 했고, 여기에 심민경 씨가 지원해 합격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시기는 심우정이 검찰총장으로 재직 중이었기 때문에 한정애 의원은 "검찰총장 아빠 찬스를 쓴 것이 아니냐"라고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외교부는 이에 대해 "지원자 수가 적어서 지원 요건을 바꾼 것이지 특혜가 아니다"라고 반박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심 총장 역시 의혹에 대해 "딸은 국립외교원 연구원 8개월, 서울대 국제대학원 연구보조원과 UN 산하기관 인턴까지 2년 이상 경력 요건을 충족한다"라고 반박했습니다.

심우정 가족 재산 109억 상당이었는데 자녀 햇살론 대출 받아 논란

MBC 뉴스데스크
MBC 뉴스데스크

이에 앞서 심씨가 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 대출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당시 심 씨는 8300만원 상당의 국외 주식을 갖고 있었고, 아버지인 심 총장과 가족의 재산이 모두 108억 8800만원으로 신고됐음에도, 정부 재원으로 운영되는 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다는 비판을 받았던 것입니다.

심우정 딸 인스타 공개 후 결국 폐쇄된 것으로 확인..문자도 공개

심우정 딸 인스타그램
심우정 딸 인스타그램

이후 심우정 딸 심민경 얼굴 사진을 비롯한 인스타 주소까지 온라인에 공개된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디시 등 온라인 커뮤니티를 비롯해 인스타, 트위터 등 SNS에는 심 씨 사진과 인스타 주소가 공개됐는데, 논란이 되며 항의가 이어지자 심 씨는 SNS 계정을 폐쇄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그의 국립외교원 연구원 명함을 비롯해 그가 속했던 기획협력과 과장이 보낸 문자 메시지까지 공개되면서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심우정 딸 심민경 프로필

심우정
심우정

심민경 씨 나이는 1996년생으로 알려져 있으며 학력은 서울대 국제대학원 국제협력 전공 출신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혼은 아직 하지 않아 남편이 없는 미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작권자 © 아티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데이터 활용 금지
  • 바로가기0
  • 바로가기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티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